카테고리 없음

19조, 과연 어디로?? 삼성전자 美 반도체 투자 관심에 집중!

밍밍잉 2021. 5. 26. 09:20


약 19조 원에 달하는 삼성전자의 대규모 미국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투자가 알려졌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 않은 탓에 '최종 투자처'와 관련한 업계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대미 투자 계획을 대외적으로 밝히기 전부터 거론된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을 포함해 여러 투자 지역들과 막바지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 신규 투자를 공식화했다. 방미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을 입을 통해서다. 그는 지난 21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행사에서 "굳건한 한미 동맹을 통해 미국 기업과 동반 성장하며 혁신에 활로를 찾겠다"며 "삼성전자는 미국에 170억 달러(약 19조 원) 규모의 파운드리 투자를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뉴욕주와 애리조나주 등과도 인센티브를 협의하며 투자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뉴욕주는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가 "신규 반도체 공장들을 지원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확보하기 위해 싸우고 있다"고 밝힐 정도로 적극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쟁사 TSMC와 인텔의 반도체 공장이 들어서는 애리조나주는 새로운 '반도체 허브'로 주목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투자의 구체적으로 방향을 발표하지 않으며 여운을 남긴 건 최대한의 투자 인센티브를 유치하는 데 총력을 쏟기 위한 행보로 보고 있다.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라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막대한 투자금에 걸맞은 최대 규모 인센티브를 원하는 건 당연하다"며 "투자를 확정한 삼성전자 입장에선 급할 게 없어 보입니다.

 

 

#삼성정자#반도체#미국#투자확정

무료정보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원하시는분들 링크클릭후 입장 부탁드립니다~

https://open.kakao.com/o/ggvbD1ed